미국 리츠 ETF 추천 ( VNQ,IYR, XLRE, 국내 상장 미국 리츠 ETF 비교 )

미국 리츠 ETF 추천 관련하여 미국 대표 리츠 ETF 인 VNQ, IYR, XLRE 를 각각 알아본 뒤, 국내 에 상장된 미국 리츠 ETF 들과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.

그 후 각 경우에 따라 어떻게 투자하면 좋을지 정리해 보겠습니다.

미국 리츠 ETF 추천 , 리츠 투자 가 필요한 이유

미국 리츠 ETF 추천 및 리츠 투자 를 해야 하는 이유 는 크게 2가지 입니다.

첫 째는 자산 배분 차원 에서의 안정성 확보, 둘 째는 분배금(배당) 을 통한 현금 흐름 창출 입니다.

자산 배분, 분산 투자 의 중요성

우리 개인 투자자 는 연 평균 투자수익률만 따진다면, 부동산 투자보다 주식 투자가 더 수익률이 높다는 건 누구나 알고 있습니다.

그렇다면 무조건 주식 투자 만 해야 할까요?

그렇다면 동일한 논리로 암호화폐 , 비트코인 이나 이더리움 을 비롯한 새로운 자산 이 주식 보다 연 평균 수익률이 높기에 암호화폐 만 투자해야 할까요?

그렇지는 않습니다. 우리는 투자 앞에서 겸손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.

특히 개인 투자자는 시간 과 경제 매크로, 그리고 예기치 못한 사건에서 발생하는 불확실성 과 변동성 앞에 겸손해야 합니다.

그렇기에 언제나 자산 배분 , 분산 투자 포트폴리오 구축이 중요하다는 깨달음을 실전 투자를 경험하고 쓴 경험을 한 뒤에야 깨닫게 되죠.

적은 금액으로 미국 건물주 되는 방법 , 미국 리츠 ETF 투자

또한 미국 리츠 ETF 투자 는 사실상 매우 작은 금액으로도 미국 리츠 회사에 투자하여 미국 건물주 가 될 수 있는 유일한 방법 입니다.

미국 에 가지도 않고 월세 대신 우리는 분배금, 배당금을 지급 받는 것이죠.

이러한 꾸준한 현금 흐름은 투자를 포기하지 않고 계속할 수 있게 도와주는 원동력, 구심력이 됩니다.

미국 리츠 ETF 매력적인 이유, 금리인하

특히 미국 리츠 ETF 는 올해 2024년 미국 연준 FED 의 금리인하 수혜 섹터 중 하나입니다.

그렇기에 더욱 더 올해 에는 자산 배분 차원 과 주가 회복 차원에서도 미국 리츠 ETF 는 매력적입니다.

✅미국 금리인하 수혜주 가 궁금하다면 ‘이 글‘ 을 확인해 보세요.

미국 리츠 ETF 대표 3개 – VNQ, IYR, XLRE

이 글에서는 미국 리츠 ETF 중에서도 대표 ETF 3개 인 VNQ, IYR, XLRE 를 소개 드립니다.

3개 ETF 의 가장 결정적인 차이는 ‘분산 투자 정도‘ 라고 볼 수 있습니다.

VNQ 가 가장 분산 투자 정도가 높고, XLRE 가 가장 집중 투자 정도가 높은 ETF 입니다.

비교 기준VNQIYRXLRE
투자 기업 수 (분산 정도)167개74개30개
총 수수료0.12%0.40%0.10%
총 분배율3.95%2.75%3.31%
최초 상장일2004/09/232000/06/122015/10/07
자산 규모 (시가 총액 ) $59.97B$4.52B$5.73B
미국 대표 리츠 ETF 인 VNQ, IYR, XLRE 기본 정보
VNQ IYR XLRE ETF 의 최근 5년 주가 수익률

위 그래프는 최근 5년 동안 VNQ, IYR , XLRE 3개 ETF 의 수익률 그래프 입니다.
30개 기업에 집중 투자한 XLRE 가 투자 수익률은 가장 높았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개인적으로는 3개 ETF 중 VNQ ETF 가 가장 매력적인 ETF 라고 보고 있습니다.
VNQ ETF 는 미국 주식을 포함한 해외 투자자 분들이라면 한 번쯤 들어봤을 텐데요.

VNQ 는 총 수수료도 167개 나 되는 기업을 포함하였는데도 0.12% 로 수수료가 낮습니다.
30개 기업에 투자하는 XLRE 의 0.10% 와 비교해도 큰 차이가 없습니다.

또한 총 분배율, 즉 배당수익률은 3개 ETF 중에서 가장 높습니다.

그리고 3개 ETF 중에 가장 규모도 큽니다. 놀라운 건 2004년 상장 되었는 데도 2000년 상장된 IYR 보다도 총 자산 규모가 더 크다는 사실 입니다.

그래서 미국 리츠 ETF 투자 시작은 VNQ 로 하는 게 가장 일반적입니다.

VNQ ETF 내 미국 리츠 중 관심 가져야 할 기업

미국 의 리츠 기업 은 리츠 성격에 따라 상업용 리츠, 주거용 리츠, 리테일 , 특수 리츠, 헬스케어 리츠, 데이터 센터 리츠, 오피스 리츠 등 정말 다양합니다.

그래서 각 부동산 영역에 대해 추가 지식이나 투자 인사이트 가 있다면 세부적으로 해당하는 각 부동산 분야 투자에 활용하시면 더욱 좋을 것입니다.

특히 VNQ ETF 가 담고 있는 미국 리츠 중에서도 앞으로 관심 가지면 좋아 보이는 미국 리츠 3가지 를 정리해 보았습니다.

아메리칸 타워 ( AMT)

아메리칸 타워 는 미국 통신 인프라 시총 1위 기업 입니다.

배당률 은 약 2% 대 이며 AT&T 나 버라이즌 이 고객이고 글로벌 국가 에 통신 인프라 셀 타워 가 설치되어 있어 안정성이 매우 높습니다.

또한 다가오는 미래 기술 과 관련하여 5G 와 6G 등 통신 기술 이 활용될 수록 통신 인프라 시총 1위 인 아메리칸 타워 는 지속적인 성장 이 가능합니다.

에퀴닉스 ( EQIX)

에퀴닉스 는 전 세계 에 걸쳐 데이터 센터 인프라 와 인터넷 연결을 지원하는 기업입니다.

배당률은 약 2%대 이며, 데이터 센터 는 앞으로 클라우드 산업 과 AR, VR 산업이 발달할 수록 더욱 더 활용도 가 높아지고 중요해질 수 밖에 없기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.

리얼티인컴 (O)

리얼티인컴 은 모든 투자자 가 사랑하는 월 배당 산업용 리츠 입니다.

높은 배당성장률 과 꾸준한 월 배당 덕분에 지속적인 배당 투자를 가능하게 해주는 기업입니다.
많은 배당 투자자들이 리얼티인컴 투자 를 통해 배당 투자를 시작합니다.

다만, 최근 에는 리얼티인컴 섹터 인 산업용 리츠 가 금리인상 과 산업용 부동산 만기 도래 시기가 2024년 에 대거 밀집되어 있어 리스크 가 발생하는 게 아닌가 하는 두려움이 있습니다.

그러나 이러한 때일 때 펀더멘탈이 변하지 않았다면 저가 매수 의 찬스로 보는 투자자도 있습니다.

현재 리얼티인컴 의 배당률은 5% 를 넘는데, 대체로 과거 기록을 보면 배당률 5% 가 넘을 때가 언제나 리얼티인컴 의 매수 기회 인 경우가 많았습니다.

국내 상장 미국 리츠 ETF 2개

미국 리츠 ETF 투자 를 VNQ 로 투자하기로 마음 먹기 전에, 우리는 한국 개인 투자자 로써 국내 상장 되어 있는 미국 리츠 ETF 도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.

특히 지금 소개하는 2개 의 국내 상장 미국 리츠 ETF 는 ‘월 배당 ETF’ 라는 점에서 분기 배당 ETF 인 VNQ 보다 배당 지금 시기 가 더 매력적 입니다.

TIGER 미국MSCI리츠(합성 H)

TIGER 미국MSCI리츠 ETF 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합성 ETF, 즉 장외시간 파생상품을 통해 미국 MSCI 리츠 인덱스 를 기초지수로 추종하는 ETF 입니다.

또한 H 가 이름에서 붙어 있기에 헤지 ETF 로 미국 달러 변동에 따라 주가가 변하지 않습니다.

TIGER 미국 MSCI리츠 ETF 의 올해 분배율 은 3.9% 대 였고 총 보수 는 0.24% 입니다.

KODEX 다우존스미국리츠(H)

KODEX 다우존스미국리츠(H) 는 TIGER 미국MSCI리츠(합성 H) 와 다르게 합성 ETF 가 아닙니다. 다만 환 헤지 가 적용된 ETF 라는 점은 동일합니다.

합성 ETF 가 아니기에 기초지수 인 IYR ETF( 앞에서 확인한 미국 대표 리츠 eTF ) 를 비교적 정확하게 따라갈 수 있습니다.

또한 총 보수 도 0.09% 로 매우 저렴한 편인데 월 배당 에 분배율 (배당수익률 ) 도 3.8~3.9%대로 나쁘지 않습니다.

그래서 현재는 TIGER 미국MSCI리츠(합성 H) 보다 KODEX 다우존스미국리츠(H) 가 더 투자하기 매력적인 ETF 로 보입니다.

미국 리츠 ETF vs 국내 상장 미국 리츠 ETF

그렇다면 마지막으로 직접 미국 해외 ETF 인 VNQ 나 XLRE 또는 IRY 에 투자하는 것이 나을 지 , 국내 상장 미국 리츠 ETF 에 투자하는 것이 나을 지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.

일반적으로 절세 계좌 인 ISA, IRP 와 연금저축펀드 계좌를 통해 미국 리츠 에 투자할 생각이라면 당연히 국내 상장 미국 리츠 ETF 로 투자하는 게 유리합니다.

그러나 달러 에도 투자하면서 환차익 까지 얻으면서 매년 손익통산 250만 원 까지는 비과세 인 점을 이용할 생각이라면 미국 해외 ETF 인 VNQ 등에 직접 투자하는 것도 좋습니다.

절세 혜택을 고려하면 결국 국내 상장 미국 리츠 ETF 가 유리하지만, 돈의 유동성이 사라지는 것이 리스크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분명 계실 겁니다.

또한 아무래도 미국 해외 리츠 ETF 중 VNQ 나 XLRE 같이 더 많은 기업에 분산 투자 혹은 30개 기업에 집중 투자하고자 하는 니즈가 있는 분이라면 미국 리츠 ETF 직접 투자 가 더 마음이 편할 것입니다.

그래서 총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.

  • 절세계좌 혜택 받으면서 장기 투자 하고 싶다면 국내 상장 미국 리츠 ETF
  • 환차익 과 돈의 유동성 이 사라지지 않은 채 원하는 정도의 분산투자를 하고 싶다면 미국 리츠 ETF 직접 투자

✅ ISA , 연금저축펀드, IRP 관련 정보 모음

✅ 일본 리츠 투자 관련 정보

✅ 배당 ETF 정보 모음

Leave a Comment