비트코인 반감기 시기 조정 가능성 (비트코인 그래프, 셀 인 메이 , 미국 대선 )

무조건 비트코인 가격 상승 만을 바라보기 보다는 비트코인 반감기 시기 조정 가능성 도 열어둬야 할 것 같습니다.

비트코인 반감기 패턴 의 변화, 미국 대선, 그리고 미국주식 의 셀 인 메이 (Sell in may ) 타이밍 때문이죠.

비트코인 반감기 시기 조정 가능성, 이전과 다른 이유

2023년 부터 암호화폐 상승장 의 시작을 알린 비트코인 은 몇 번의 조정을 겪어왔지만, 미국 증시와 커플링 되면서 꾸준한 상승을 이어왔습니다.

그리고 2024년, 올해 비트코인 현물 ETF 가 승인 되면서 정말로 암호화폐 시장은 이전과 완전히 다른 시장이 되었습니다.

즉, 이전까지는 실질적인 자산 의 취급을 받지 못하는 셈이었다면, 비트코인 이 현물 ETF 승인 이 되면서 본격적으로 실질적인 자산으로 인정이 된 것입니다.

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 , 모든 변화의 시작

당연히 비트코인 이 실질적인 자산 취급이 되자 마자 미국 대형 금융 기관들이 가만히 둘 리가 없겠죠?

블랙록을 비롯한 수 많은 기관 들이 비트코인 현물 ETF 출시를 하고 해당 ETF 들을 통해 자금 유입이 되기 시작했습니다.

비트코인 반감기 차수 반감기 일정
1차 반감기2012 년 12월 2일
2차 반감기 2016 년 7월 2일
3차 반감기 2020 년 5월 3일
4차 반감기 2024년 4월 21일 (예정 )



바로 이 점이 아직 다가오지 않은 이번 4번째 비트코인 반감기 가 이전 1~3번째 반감기 와는 당연히 다를 수 밖에 없는 핵심 이유입니다.

이전과 달리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 이 되어 본격적으로 기관 투자자 들이 비트코인 반감기 이전에 암호화폐 시장에 개입 한 것이죠.

이로 인해 3가지 파생되는 이유로 비트코인 반감기 시기 조정 가능성 도 충분히 열어두고 대응을 어떻게 해야 할 지 생각해 봐야 하겠습니다.

1.비트코인 반감기 패턴, 기관 투자자 유입으로 달라진 상황

지난 한 달 비트코인 가격 상승 , 미국 기관 투자자 자금 유입 으로 인한 60% 상승
지난 한 달 비트코인 가격 상승 , 미국 기관 투자자 자금 유입 으로 인한 60% 상승

올해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 이후 최근 2개월 동안 비트코인 가격 은 기관 투자자 의 자금 유입으로 급격하게 상승하였습니다.

그 결과 지난 2021년 전고점 을 이전에 돌파였죠.

비트코인 반감기 패턴 , 이전과 다른 4번째 반감기
비트코인 반감기 패턴 , 이전과 다른 4번째 반감기

그런데 비트코인 반감기 패턴 을 살펴보면, 단 한 번도 지금처럼 전고점 을 반감기 이전에 돌파한 적은 없었습니다.

기관 투자자 들의 자금이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 이후 유입 되면서 이전과 다른 양상을 보이게 된 것입니다.

즉, 기관 투자자 들이 선제적으로 비트코인 가격을 빠르게 미리 올려서 개인 투자자 들이 자금 을 유입하기를 기다리고 있는 상황입니다.

2. 미국 대선 시기 미국 증시 흐름

기관 투자자 와 함께 올해 또 생각해야 할 변수 는 미국 대선 , 그리고 이 시기 의 미국 증시 흐름 입니다.

이미 암호화폐 시장 은 미국 증시, 특히 나스닥 100 과 커플링 되어 추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.

여기에 미국 기관 투자자 가 개입한 이상 결국 미국 증시 흐름에 따라 이들이 투자한 암호화폐 자금 흐름도 함께 이동할 것입니다.

미국 대선 시기 미국 주식 월별 흐름
미국 대선 시기 미국 주식 월별 흐름 , 출처 = 연합 인포맥스 올해 기사

그런데 대선 이 있는 해 3월 부터 4월 구간 은 대체로 미국 주식 시장 (S&P 500 ) 이 조정을 받았습니다.

따라서 반감기 시기 이전인 현재 , 비트코인 은 미리 전고점을 찍고 조정 가능성도 있습니다.

기관 투자자 라면 이러한 흐름을 미리 파악하고 선제적으로 가격을 올렸을 수도 있겠죠.

3. 셀 인 메이 (Sell in May ), 5월 은 언제나 힘들다.

또한 미국 주식 시장 은 5월이 휴가철 이어서 그런지는 몰라도 , 이 때는 대형 펀드, 기관 투자자 할 거 없이 모두 주식을 정리하고 휴가를 즐기나 봅니다.

대선 시기에도 이러한 셀 인 메이 현상이 그대로 적용되는 것처럼 보입니다.
문제는 비트코인 반감기 일정이 올해 4월 21일, 즉 4월 말이라는 거죠.

그리고 미국 주식 시장은 5월 에는 큰 조정이 올 가능성이 높고, 미국 주식 과 연동된 흐름을 최근 보여준 암호화폐 시장, 비트코인 역시 비트코인 반감기 시기 조정 을 맞을 가능성이 있습니다.

특히 기관 투자자 는 개인 투자자 와 달리 Buy And Holding , 즉 매수 후 보유 전략을 실천할 수 없습니다.

분기마다 성과를 보고해야 하기 때문이죠.

그래서일까요?

2월 부터 3월 유난히 빠르게 오른 비트코인 가격 펌핑 후 분기 투자 성과 실적 발표를 위해 이후 반감기 시기 전후로 비트코인 가격은 꽤 큰 변동성을 보일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.


결국 이전과 달리, 이제는 암호화폐 시장 이 개인 투자자 의 영역을 넘어서서 본격적으로 기관 투자자 가 참여하였고, 나아가 주도하는 시장이 되었습니다.

그렇기에 이러한 변화를 민감하게 파악하고 비트코인 반감기 시기 조정 가능성 도 염두해 두면서 현명한 투자를 준비해 나가는 것이 어떨까 싶습니다.

Leave a Comment