알뜰폰 요금제 인하 최소 20%? ( 8월 망 사용료 도매대가 인하 )

8월 망 사용료, 도매대가 인하 로 인하여 알뜰폰 요금제 인하 가능성이 생겼습니다.

즉 빠르면 8월부터 알뜰폰 요금제가 기존보다 더 저렴하게 된다는 거죠.

구체적으로 최소 20% 이상 더 저렴해질 수 있는지, 한 번 확인해 보겠습니다.

알뜰폰 요금제 인하, 8월 이후 더 저렴해진다

사실 2024년 올해 초부터 정부는 3개 통신사 ( SKT, KT , LG ) 의 담합 및 독과점 가능성 을 견제하려고 노력하였습니다.

그래서 제 4 이동통신사 로 ‘스테이지엑스’ 라는 기업을 주목하였습니다.

그러나 자본금 미달로 스테이지엑스 는 제 4 이동통신사 취소 수순을 밟게 되었습니다.

제 4 이동통신사 최종 후보 , 스테이지엑스 가 자본금 납입 미이행으로 자격 박탈
제 4 이동통신사 최종 후보 , 스테이지엑스 가 자본금 납입 미 이행으로 자격 박탈

이런 상황에서 정부는 국민들의 통신비 부담 경감 및 통신 시장의 경쟁 촉진을 위해 알뜰폰 시장을 지원할 수 밖에 없게 된 거죠.

그 결과 2022년 에 실시한 이후 한 번도 실시한 적 없던 ‘도매대가 인하’ , ‘망 사용료 인하’ 를 올해 8월 실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.

이로 인해, 3개 통신사 에서 망 사용료 를 지불하며 사업을 운영 중이던 알뜰폰 의 요금제 가 더 저렴해질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된 겁니다.

알뜰폰 요금제 , 얼마나 저렴해 질 수 있을까?

그렇다면 알뜰폰 요금제 는 8월 이후 얼마나 저렴해질 수 있을까요?

현재 통신 업계 에서는 2022년 12월 도매대가 인하 때보다 더 큰 폭으로 인하를 할 것이라고 에측하고 있습니다.

2022년 12월 당시, 음성 도매대가 의 경우 14.6%, 데이터 도매대가 의 경우 19.8% 인하되었습니다

즉, 이번에는 최소한 20% 이상의 인하가 이루어질 가능성이 큽니다.

만약 알뜰폰 업체 에서 20% 이상의 비용 절감 효과를 그대로 가격 경쟁에 활용한다면, 알뜰폰 요금제 도 20% 에 근접하게 저렴해질 수 있습니다.

알뜰폰 데이터 무제한 평생 요금제, 20% 인하 가능할까?

그리고 사실 많은 알뜰폰 사용자 는 그렇다면 이번에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 들도 저렴해질 수 있는지 여부가 가장 궁금하실 겁니다.

왜냐하면 알뜰폰 요금제 가입자 중 대부분이 ‘데이터 무제한 요금제’ 를 선택하기 때문이죠.

특히 평생 요금제 의 경우에도 가격 인하가 가능할 지 여부가 중요할 것 같습니다.

많은 알뜰폰 요금제 이용자가 특정 기간 할인 마다 요금제 를 변경하는 것을 귀찮아 하기 때문이죠.

알뜰폰 데이터 무제한 평생 요금제 또한 20% 이상 저렴해질 수 있을까?
알뜰폰 데이터 무제한 평생 요금제 또한 20% 이상 저렴해질 수 있을까?

현재 가장 많은 알뜰폰 사용자 들이 참고하는 알뜰폰 요금제 추천 사이트(모요) 에서 데이터 무제한 평생 요금제 가격을 확인해 보았습니다.

대략적으로 옵션에 따라 평균 3~4만원대 가격을 형성 중인 걸 알 수 있습니다.

현재 가격에서 사실 10~20% 만 더 요금제가 저렴해져도 대부분의 사용자는 만족할 것으로 보입니다.

아마 알뜰폰 요금제 절감 혜택을 보려고 수 많은 분들이 알뜰폰 요금제 에 가입할 것으로 판단 됩니다.

알뜰폰 요금제 20% 이상 절감 가능성 높을까?

도매대가 인하 가 20% 이상 이루어진다고 무조건 요금제도 20% 가까이 저렴해 진다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.

즉, 각각의 알뜰폰 업체 의 상황마다 요금제 절감 분이 다를 수 있습니다.

그러나 알뜰폰 요금제 소비자 입장에서는 비슷한 혜택 인데 더 비싼 요금제를 선택할 이유가 없죠.

그래서 요금제 가 도매대가 인하, 망 사용료 인하에 준할 정도로 저렴해질 가능성은 큽니다.

금융권 알뜰폰 시장 진입, 알뜰폰 요금제 가격 경쟁 가속화

특히 최근 알뜰폰 시장 에 진입한 금융권 에 주목해야 할 것 같습니다.

대표적으로 KB 리브엠, 토스모바일 등이 있죠.

알뜰폰 시장 에 본격적으로 진입하기 시작한 금융권 ( KB 국민은행, 토스 )
알뜰폰 시장 에 본격적으로 진입하기 시작한 금융권 ( KB 국민은행, 토스 )

금융권 의 알뜰폰 시장 진입으로 인해 알뜰폰 요금제 의 가격 경쟁은 더 가속화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.

즉 도매대가 인하가 8월 이루어진다면, 금융권 알뜰폰 업체 는 이 기회를 놓치지 않고 시장 점유율을 높이려 할 것입니다.

이에 따라 기존 알뜰폰 요금제 업체 역시 점유율 을 빼앗기지 않기 위해 가격 경쟁 을 하게 될 가능성이 매우 크죠.

따라서 알뜰폰 요금제 는 8월 도매대가 인하 가 20% 이상 이루어 진다면, 해당 비용 감소분 에 근접하게 저렴해질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.

더 나아가서 단순히 가격 경쟁 뿐만 아니라 앞으로 서비스 경쟁 , 다양한 요금제 옵션 출시 등으로 알뜰폰 업체 사이에서의 경쟁도 치열해질 수 있습니다.

이에 따라 자연스럽게 정부가 의도한 대로 통신 시장 경쟁이 기존보다 더 촉진될 것이고, 국민들의 통신비 부담도 완화될 것으로 판단 됩니다.

Leave a Comment