fngu bulz 차이점 미국 빅테크 3배 레버리지 ETN (ETF 와 ETN 차이 )

FNGU BULZ, 미국 빅테크 3배 레버리지 ETF 로 알려졌지만 사실은 ETN 인 두 상품의 차이를 알고 계신가요?

오늘은 미국 빅테크 기업, 매그니피센트 7 주식 에 주로 투자하는 FNGU BULZ 차이점 을 정리하고 현재 더 우수한 수익률을 거둔 건 누구인지 확인해 보도록 할게요.

미국 빅테크 3배 레버리지 ETN FNGU, BULZ 주목받는 이유

현재 미국 빅테크 3배 레버리지 ETN 인 FNGU 와 BULZ 가 주목받는 이유는 간단합니다.

미국 대형 기술주 인 7개 빅테크 기업 인 엔비디아, 마이크로소프트, 테슬라, 아마존, 애플, 메타(페이스북), 구글 이 올해 주식 시장 상승을 주도했기 때문이죠.

이 7개 주식 이 실제 S&P 500 지수 의 상승, 나스닥 100 의 상승을 모두 이끌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.

이로 인해 종목 피킹 을 주로 하는 운용사 조차도 현재 빅테크 7개 기업 위주로 포트폴리오 를 구성하고 있습니다.

빅테크 7 기업 VS S&P 493개 주식 기업의 올해 평균 수익률
미국 빅테크 7개 기업은 올해 평균 54% 수익률, 나머지 S&P 493개 기업의 수익률은 제자리

이런 상황에서 개인 투자자 는 이제껏 없을 정도로 기관 투자자 와 비슷한 포트폴리오 를 짤 수 있게 되었습니다.

바로 미국 빅테크 , 대형 기술주 7개 기업 위주로 투자를 하면 되는 거죠.

그리고 여기서 한 걸음 더 나아가 , 이왕이면 3배 레버리지 로 투자를 하고 싶은 투자자 들이 FNGU 와 BULZ 에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.

ETF ETN 차이점

그 전에 FNGU 와 BULZ 두 상품은 ‘ETF’ 가 아닌 ‘ETN’ 이라고 적혀 있기에 많은 분들이 ETN 과 ETF 차이점 을 궁금해하고 어려워 하시는 데요.

ETF 와 ETN 의 차이점 은 ‘ 누가 이 금융 상품을 운용하느냐 ‘ 딱 하나 입니다.
ETF 는 ‘자산운용사’ 가 운용을 하고, ETN 은 ‘증권사’ 가 운용을 합니다.

즉, ETN 은 증권사 의 부도 리스크 를 안고 있기에 ETF 보다 덜 안정적 일 수 있습니다.

하지만 FNGU 나 BULZ 는 적어도 출시 이후 현재까지 투자자 들이 적지 않은 자산이 유입되었고, 운용도 잘 하고 있어 지금 당장 리스크가 발생한다고 보기 힘듭니다.

또한 3배 레버리지 ETF 도 어차피 급락하면 그 가치를 잃는 건 동일하죠.

그래서 3배 레버리지 투자자 입장에선 ETF , ETN 차이보다는 실제 수익률 과 수수료가 얼마이고 투자하기에 충분히 매력적인 상품인지 를 판단하는 게 더 중요합니다.

FNGU vs BULZ

그렇다면 미국 빅테크 3배 레버리지 ETN 인 FNGU 와 BULZ 는 어떤 차이점이 있고, 현재 둘 중 어디에 투자하는 게 더 매력적 인지 판단해 보도록 하겠습니다.

(아래 FNGU , BULZ 비교 테이블은 2023년 12월 5일 기준 작성하였습니다. )

구분FNGUBULZ
순 자산 규모1.82B503.19M
평균 거래량2,002,856170,712
수수료0.95%0.95%
분배금 지급 (배당)미 지급미 지급
PER80.1858.70
상장일2018-01-022021-08-17

상장일 이 다르기에 FNGU, BULZ 의 순 자산 규모 와 평균 거래량을 그대로 비교하는 건 의미가 없습니다.

둘 다 매수 및 매도 하는 데 불편함이 없는 충분한 규모를 갖추고 있죠.
수수료 또한 동일하게 0.95% 이고 분배금도 둘 다 미지급 합니다.

즉, 순수하게 FNGU 와 BULZ 선택 기준은 매매 차익 실현 수익률 입니다.
둘 중 어떤 상품이 더 높은 수익률 을 줄 수 있는지를 판단하고 투자하시면 되겠습니다.

포트폴리오 주식 종목 비중

FNGU VS BULZ 포트폴리오 구성 항목 차이
매그니피센트 7 주식 비중 – FNGU 는 71.22%, BULZ 는 46.69%

FNGU 는 10개 의 기업에 가중치 를 두어 집중 투자 하는 반면, BULZ 는 15개 기업 에 동일 비중으로 약간 더 분산 투자 하는 포트폴리오 구성을 보여줍니다.

그래서 매그니피센트 7 기업 에 더 집중 투자하고 싶다면 FNGU 에 투자하면 됩니다.
FNGU 는 매그니피센트 7 주식 비중이 70%가 넘습니다.

반면, 여러 기업에 동일하게 분산 투자하면서 매그니피센트 7 기업 에도 투자하고 싶다면 BULZ 에 투자하면 됩니다.

BULZ 는 매그니피센트 7 주식 비중이 46% 로 절반 넘는 비중은 다른 빅테크 기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.

FNGU BULZ 수익률 비교

그렇다면 가장 중요한 건 FNGU 와 BULZ 둘 중 누가 더 올해 수익률 이 높았는지 이겠죠?

실제 올해 주식 상승은 매그니피센트 7 주식 들이 이끈 만큼 아무래도 FNGU 가 더 수익률 이 높을 것으로 예상 되는데 , 실제로도 그런지 확인해 보겠습니다.

FNGU BULZ 수익률 비교 그래프
상승장 은 물론 , 하락장 에서도 FNGU 가 더 높은 수익률, 더 좋은 방어를 보여줌

올해 수익률 을 보면 FNGU 는 360% 가 넘는 엄청난 수익률, BULZ 도 298% 로 대단하지만 FNGU 보다는 낮은 수익률 을 보여주었습니다.

그렇다면 2021년 고점 이후 하락장 동안 계속 장기투자 한 경우의 수익률은 어떨까요?
동일 가중치 로 분산 투자한 BULZ 가 더 좋은 주가 방어를 보여주었을까요?

확인 결과 FNGU 는 올해 상승 으로 그나마 -59% 이지만, BULZ 는 하락 이후 올해 상승을 했어도 -73% 로 손실도 더 컸습니다.

그리고 두 수익률 그래프를 통해 다시 한 번 3배 레버리지 투자 는 투자 타이밍이 매우 중요하다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그래서 레버리지 투자 는 소액 비중 으로 단기 투자 또는 특별한 전략이 있는 경우에 한해 일정 기간 마다 분산 투자 해야 그나마 리스크를 줄일 수 있습니다.

또한 FNGU 와 BULZ 의 상승장, 하락장에서의 수익률, 손실률 을 보고 알 수 있는 건 매그니피센트 7 기업의 강력함 입니다.

현재 상승장이든 하락장이든 미국 대형주, 그 중에서도 매그니피센트 7개 기업 에 투자하는 게 가장 굳건한 방어 와 뛰어난 수익을 보여주었죠.

괜히 기관 투자자 와 개인 투자자 모두 최대 규모로 매그니피센트 7 기업에 집중된 게 아닌 거 같습니다.

FNGU BULZ 전망

FNGU 와 BULZ 의 전망 은 우선 빅테크, 미국 대형 기술주 위주 의 상승장 추세가 변하지 않는 한 긍정적일 것으로 보입니다.

특히 AI 혁신 과 규모의 경제 가 작동하는 최신 기술 분야 에서 현재 1등 기업, 선두 주자가 특별한 이변이 생기지 않는 한 계속해서 우위를 유지하는 건 모두가 아는 사실 이죠.

다만 조정 국면 을 대비해 일정 비중 이상 투자하는 건 리스크 관리 차원에서 부적합 해 보입니다.

특히 3배 레버리지 투자 인 만큼 적절한 비중 에서 투자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.

웬만하면 평균 단가를 낮추는 매수 위주로 접근하고, 추격 매수를 하더라도 매도 원칙을 정확히 정하고 지키는 선에서 투자 하는 게 좋아 보입니다.

미국 빅테크 1배 ETN FNGS, 2배 ETF FNGG

만약 미국 빅테크 기업 에 투자하고 싶은데 도저히 3배 레버리지 투자 는 부담되시는 분들도 계실 겁니다.

이 경우에는 비교적 변동성이 더 적은 미국 빅테크 1배 ETN 인 FNGS 나 미국 빅테크 2배 ETF 인 FNGG 투자하는 것도 좋습니다.

두 상품 모두 구성항목 비중은 FNGU 와 동일합니다.

구분FNGSFNGG
순 자산 규모125.95M21.38M
평균 거래량180,1339,635
수수료0.58%0.98%
분배금 지급 (배당)미 지급0.72%
PER46.2551.53
상장일2019-11-122021-09-29

단, FNGS 와 FNGG 는 FNGU 와 BULZ 에 비해 평균 거래량 과 순 자산 규모가 작습니다.
특히 FNGG 는 원활한 매매가 제대로 이루어 지지 않을 가능성 도 있습니다.
레버리지 투자 의 경우 원활한 매매가 되지 않으면 큰 손실을 입을 가능성 이 매우 많습니다.

그리고 FNGS 는 1배 추종 ETN 인데도 수수료가 0.58% 로 꽤 비싼 편입니다.

사실 이렇게 비싼 수수료를 내고 장기투자 하느니 차라리 매그니피센트 7 기업을 직접 사는 게 더 현명할 수 있습니다.

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해당 빅테크 기업을 직접 투자하고 레버리지 투자 방식으로는 FNGU 나 BULZ 를 활용하는 것 같습니다.

그럼 개인 투자자 는 3배 레버리지 투자를 하기 싫어도 매그니피센트 7 기업에 집중 투자하고 싶으면 FNGU, BULZ 를 매수할 수 밖에 없는 걸까요?

다행히 그렇지는 않습니다.

원한다면 미국 빅테크 단일 종목 직접 투자도 할 수 있고, 빅테크 개별종목 레버리지, 인버스, 커버드콜 ETF 에 투자할 수도 있습니다.

또한 다음 포스팅에서 국내 에서 투자 가능한 다양한 빅테크 7개 기업에 집중 투자 할 수 있는 ETF 도 소개할 테니 꼭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.

함께 보면 도움이 되는 재테크 투자 정보 모음

Leave a Comment