SGOV ETF 추천, 미국 단기 국채 ETF ( 수수료, 월배당, 장점, 단점 )

미국 기준 금리가 매우 높은 현재, 매우 높은 금리 를 월 배당으로 받을 수 있는 매력적인 미국 3개월 단기 국채 ETF 가 있습니다.

바로 SGOV ETF 인데요. 이 ETF 의 수수료, 장점, 단점 등의 정보를 공유하고자 합니다.

SGOV ETF , 지금 매력적인 월 배당 단기 국채 ETF 인 이유

SGOV ETF 는 0 ~ 3개월 미국 단기 국채 에 투자하는 ETF 미국 의 높은 기준 금리 덕분에 높은 금리, 이자를 월 배당으로 제공합니다.

특히 0~ 3개월 미국 단기 국채 ETF 중 분배금( 배당금 이라고 이해하면 됩니다. ) 이 가장 높고, 월 배당으로 지급하기에 현금흐름을 만들기에 적합한 ETF 입니다.

그렇다면 이 ETF 가 현재 왜 매력적인지, 단점은 없는지, 자세한 정보를 확인해 보겠습니다.

SGOV ETF 수수료, 분배금 (배당률)

SGOV ETF 는 월 배당을 목적으로 투자하는 ETF 인 만큼 수익률 이 수수료 와 분배금, 배당률 에 의해 결정됩니다.

수수료 는 연 0.07% 로 ETF 수수료 기준 낮은 편입니다.

현재 주가 기준 배당률 은 4.75% 로 상당히 높은 편에 해당합니다.

미국 기준 금리가 5.50% 까지 높아진 금리 가 3개월 단기 국채 이자 에도 영향을 미친 것이죠.

분배금 은 월 배당 이며, 현재까지 2023년 배당금 내역은 다음 과 같습니다.

SGOV ETF 배당률 및 2023년 배당 내역

보시는 것처럼 꾸준히 매월 배당을 안정적으로 지급하고 있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또한 앞으로의 미국 기준 금리 정책 방향을 고려할 때 향후 2024년 까지 무난하게 투자 매력이 충분한 ETF 입니다.

SGOV ETF 장점

그렇다면 이 ETF 는 현재 미국 기준 금리가 높아진 현재 왜 매력적인 투자 상품인지 그 이유를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.

안정적인 월 고배당 ETF

미국 단기 국채 중에서도 0 ~ 3 개월 초 단기 국채 에 투자하는 ETF 여서 세 가지 장점이 있습니다.

  1. 높은 미국 기준 금리 의 이자 수익을 받을 수 있다.
  2. 장기 국채 와 다르게 금리 정책에 따른 변동성이 없이 안정적인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.
  3. 0~ 3개월 미국 국채에 투자 하므로 거의 리스크 가 없다.

또한 현재 는 4.75% 이지만 미국 기준 금리가 5.50% 로 유지되거나 인상된다면 이에 따라 배당률 은 5% 를 넘게 될 것 으로 월 고배당 ETF 로 더 매력적 입니다.

해외 증시 투자, 유연한 대처

이전에 소개 드린 SOFR ETF 에 대해 알고 계신 분은 SOFR ETF 가 현재 거의 5.30% 에 가까운 금리가 적용되어 SGOV ETF 보다 더 매력적 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.

물론 금리에 따른 수익률 만 따진다면 맞는 말입니다.

하지만 SOFR ETF 나 달러 RP 등에 투자하는 것은 한 가지 치명적인 단점이 있습니다.

바로 특정한 기회를 포착해서 급하게 해외 증시 에 투자하고자 할 때 바로 현금화가 불가능하다는 점입니다.

SOFR ETF, 달러 RP 는 국내 증시 시간에 매매 가 가능하고 해외 증시 는 한국 시간 기준 밤 ~ 새벽 시간에 매매가 가능합니다.

반면 SGOV ETF 는 해외 증시 에서 매매 하기 때문에 즉각적으로 해외 주식 , ETF 에 투자하고자 한다면 파킹통장 처럼 SGOV 에 투자한 달러를 바로 투입하여 증시 상황에 따른 유연한 대처가 가능합니다.

미국 기준 금리 ‘Higher For Longer’

최근 연방준비제도 (FED, 연준 ) 의 파월 의장은 미국 기준금리 정책의 방향성에 대하여 ‘Higher For Longer ‘ 라는 입장을 밝혔습니다.

즉, 미국 기준 금리는 5.50% 인 상태에서 한 번 더 금리 인상 가능성이 있는 데다가 2024년 말 까지 높게 5% 대를 유지할 것이라는 시그널을 준 것입니다.

그렇다면 3개월 이하의 미국 단기 국채 에 투자하는 SGOV 역시 현재 부터 투자한다 해도 앞으로 거의 1년 가까이 높은 금리 의 혜택을 받으며 안전하게 월 배당을 제공할 것 입니다.

그렇기에 2022 ~ 2023 년보다 오히려 지금 더욱 SGOV 의 투자 매력이 증가한 셈입니다.

SGOV ETF 단점

SGOV ETF , 고 금리 시대에 분명 매력적인 투자 대상인 것은 틀림 없습니다.

하지만 투자 하는 목적 을 명확히 상기해야 하고 다음과 같은 한계, 단점을 명확히 인지해야 합니다.

그래야 더 현명하게 자산을 운용하고 고 금리 시대에도 안정적인 재테크 가 가능합니다.

SGOV 주가 그래프 , 매매 차익 기대 없음

SGOV 2023년 주가 그래프 차트

2023년 SGOV 주가 차트 그래프 입니다.
보시는 것처럼 월 배당낙 일 을 기준으로 주가가 지속적인 파동을 그리고 있습니다.

물론 2022년 꾸준한 금리 인상 으로 조금씩 최고점이 상승하는 추세 를 보여주었습니다.

하지만 이제 미국 기준 금리도 5.50% 에서 한 번 정도의 금리 인상 외 추가 인상은 제한된 상태 입니다.

따라서 SGOV 를 장기 국채 ETF 인 TLT 나 주식 처럼 주가 상승에 따른 매매 차익을 목적으로 접근하는 것은 올바르지 않습니다.

현재 높은 금리를 통한 꾸준한 월 배당 목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.

더 높은 금리 의 미국 국채 ETF

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굳이 해외주식 투자 목적이 아니라면, SOFR ETF 같이 현재 SGOV 보다 더 높은 금리로 인한 이득을 챙기면서 비슷하게 안정적인 상품이 더 매력적일 수 있습니다.

SGOV ETF 는 꾸준한 월 배당 과 함께 마치 달러 파킹 통장 처럼 언제든지 해외 주식, ETF 등의 상품에 투자하고자 하는 용도로 운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.

ISA, IRP, 연금저축펀드 활용 불가능

절세 3대장 인 ISA 계좌IRP 와 연금저축펀드 같은 연금계좌모두 공통적으로 국내상장 해외 ETF 를 담을 수 있지만, 해외 ETF 인 SGOV ETF 를 담을 수 없습니다.

따라서 절세 계좌로 SGOV ETF 투자는 불가능하며, 그 대신 대안으로 앞서 소개한 SOFR ETF 를 활용하면 되겠습니다.

SGOV ETF 추천 이유 , 활용 전략

정리하면 SGOV ETF 는 한 동안 높은 미국 기준 금리 의 수혜를 받을 수 있는 안정적이고 높은 월 배당 ETF 입니다.

마치 달러 파킹 통장 처럼 남아 있는 예수금 또는 놀고 있는 달러를 운용하다가 적절한 기회가 온다면 바로 다른 주식 , ETF 에 투자하기 위해 활용하기에 좋은 ETF 입니다.

한 마디로 해외 주식 투자자 전용 달러 파킹 통장 으로 가장 추천하는 ETF 입니다.

Leave a Comment